경제이야기 / / 2023. 8. 18. 14:59

하나은행 공동인증서(구공인인증서) 갱신후 타은행(국민/신한/기업/신협/제일은행/SBI)등록

반응형

공동인증서는 전자서명법에 의해 법률효력이 인정되는 일종의 전자신분증으로 인터넷으로 은행업무를 하다 보면 1년에 한 번씩 공동인증서를 갱신해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하나의 공동인증서로 여러 군데의 은행업무를 보다 보니 주거래은행의 공동인증서를 갱신하고 나면 다른 은행들에게 다시 재 등록을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게 됩니다. 

 

공인인증서갱신
공동인증서 갱신

 

 

은행들마다 타금융인증서를 등록하는 것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각은행의 양식을 맞추다 보면 인증서 갱신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소요하게 됩니다. 

공동인증서를 갱신하시기 전에 각은행에 요구하는 정보에 대해서 알아본 후 하신다면 중간에 난감한 일도 줄이고 시간을 훨씬 절약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인증서 갱신가능기간

 

공동인증서는 1년동안 효력이 유지되며 갱신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만료 전 한 달 전부터 갱신가능하며 이전엔 시기가 도래하기 전까지는 갱신이 되지가 않습니다. 

만약 만료일까지 갱신을 하지 못하셨다면 사용하던 인증서는 효력을 잃게 되며 새로 발급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인증서갱신가능기간

 

예) 2023년 1월1일에 인증서를 만드셨다면 2023년 12월 1일부터 만료일인 한 달 후까지 갱신가능기간입니다. 

 

 

하나은행 공동인증서 갱신

 

유효기간 만료가 다가오면 제일 처음 공동인증서를 만들었던 곳에서 갱신을 해야 합니다. 저는 하나은행에서 갱신을 해보았는데 각 은행들은 모두 비슷한 절차로 운영되기 때문에 아래의 예시를 본다면 모든 은행에서 똑같은 방법으로 갱신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는 '인증센터'란 곳에서 갱신할 수 있습니다. 

 

각은행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보시면 아래처럼 첫 화면에  '로그인/인증센터'가 대부분 붙어 있기 때문에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안보이더라고 찾기에서 '인증센터'를 검색하면 들어갈 수 있는 경로가 안내됩니다. 

 

 1. 인증센터로 클릭후 인증서 갱신메뉴를 눌러줍니다. 

 

 

 

 

2. 로그인을 하는 창이 뜹니다. 

세 가지 방법 중 원하는 방법으로 로그인해 줍니다. 

 

 

3. 인증서는 3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보통 일반 은행거래나 정부민원서비스에서만 사용하는 것은 대부분 발급수수료가 무료인 공동인증서입니다. 

처음 본인이 받은 인증서를 선택한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4. 새로운 공동인증서의 발급되며  새롭게 사용할 암호를 설정해 주시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이전에 쓰던 암호를 그대로 쓰셔도 무방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갱신을 완료했다면 다른 타 금융사이트에도 모두 다 새롭게 등록을 시켜줘야 인터넷 뱅킹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이것때문에 갱신시기가 다가오면 골머리가 아파오는 것 같습니다. 각 은행마다 필요한 정보가 제각각이기 때문이죠 

그럼 각 은행마다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반응형

 

타 은행 공동인증서 등록하기(공통준비물: OTP카드/ 핸드폰)

 

각 은행들의 등록하는 절차는 비슷하지만 (모든 은행 공통사항) 입력해야 할 정보가 적고 많음이 다릅니다. 

 

기업은행 공인인증서 등록(난이도 하)

 

기업은행 역시나 인증센터에 → 공동인증서(구공인인증서)를 타행 인증서 등록을 하게 됩니다.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실때는 새롭게 바뀐 인증서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기업은행은 별다른 정보를 요하지 않습니다.

 

기업은행 요구사항 : 주민번호

 

주민번호입력 후  본인의 OPT 카드/ 핸드폰만 준비하고 하고 있으면 이후의 절차는 쉽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가장 난이도나 낮다고 생각이 듭니다. 

 

국민은행/ SC제일은행 공동인증서 등록( 난이도 중)

 

국민은행, SC제일은행 요구사항: 인터넷뱅킹 아이디

 

국민은행과 SC제일은행의 타행 인증서 등록을 하려면 인터넷 뱅킹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인증서가 등록되어 있으면 보통 인증서로 로그인하기 때문에 인터넷뱅킹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생각이 안 날 때가 많기 때문에 난이도는 중입니다 

만약 인터넷 뱅킹 아이디를 모르신다면 본인의 계좌번호를 입력 후 아이디를 확인해야 합니다. 

 

국민은행 타행인증서 등록화면

국민과 SC제일은행은 인증서를 갱신하시기 전에 본인의 인터넷뱅킹 아이디를 알고 계셔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 정보를 입력하고 본인인증만 된다면 이후 절차를 쉽게 등록할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신협/ SBI저축은행 (난이도 상)

 

위 은행들역시 위에서 했던 절차대로 인증센터에 들어가셔서 타기관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타기관 공동인증서 등록 화면

 

신한은행/신협 요구사항 : 계좌번호

SBI요구사항 : 계좌번호, 인터넷뱅킹 아이디

 

위 세은행의 갱신난이도는 상입니다. 왜냐하면 각 은행의 입출금 통장계좌번호를 알고 있어야 갱신할 수 있습니다. 

특히 SBI같은 경우는 (계좌번호 +인터넷뱅킹 아이디)까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갱신하려면 상당히 많은 준비물을 요하게 되는 것이죠 

 

무사히 갱신 마치기

 

각은행들이 원하는정보를 먼저 준비해야 되기 때문에 맨 처음 주거래 은행공동인증서를 갱신하기 전에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은행에 한 번씩 로그인을 해주고 필요한 정보들을 적어놓은 후 그 이후에 하나하나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일단 인증서가 먼저 갱신이 되면 다른 타 은행사이트들은 위에 절차대로 타 금융등록을 해야지만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저는 예전부터 공동인증서를 이용해 와서 1년마다 갱신을 하고 있지만 금융인증서는 3년에 한 번만 갱신하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역시나 타 금융 등록절차는 마찬가지이니 기간을 조금 길게 잡고 싶다면 금융인증서를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