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정보 / / 2023. 9. 3. 20:06

알뜰폰 사용하는 이유(알뜰폰 장점/단점 통신사와 비교)

반응형

통신사 2년 약정 이후로 알뜰폰으로 바로 갈아타게 되었습니다. 
잘 터지지도 않는 5G를 내세워  고가의 요금만을 선택하는 등의 요금선택 제한으로 인해 통신비를 비싸게 주고 사용해 오다 KT M모바일로 바꾼 뒤로는 만족도가 너무나 좋습니다. 
 

알뜰폰 사용해야되는 이유

 
 통신사의 늪에서 벗어난 후 같은 품질에 확 줄어든 통신비로 인해 훨씬 유용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알뜰폰과 통신사와의 차이점 단점에도 불구하고 알뜰폰을 선택해야 되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알뜰폰과 통신사의 주요차이점은?

 

1. 가격

 
통신사와 알뜰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요금제입니다.
 
알뜰폰 :  본인이 사용하는 패턴에 따라 저렴한 요금제부터 다양한 요금제가  제공
통신사:  제공하는 서비스 보다 통화 및 데이터 요금이 고가인 편
 
제가 갤럭시 21을 기기변경으로 샀을 때 오로지 5G 요금만 들어야 했습니다. 
당시 5G가 상용화가 되었다고는 하지만 제대로 터지는 곳이 상당히 제한적이었고 제 경우를 들자면 집에서는 5G가 연결이 되었지만 회사가 있는 지역에서는 5G가 터지지가 않나 LTE요금제로 쓸 수밖에 없었습니다. 당연히 요금은 고가의 5G 요금을 어쩔 수 없이 내야만 했죠 
 
5G가 안 되는 지역이면 5G 우선으로 찾는 기능 때문인지 LTE와의 연결을 알아서 왔다 갔다 하는 통에 배터리만 더 빨리 닿아가는 효과를 일으키기도 하여 나중에는 그냥 LTE우선연결로 바꿔놓았습니다. 
사용하는 건 LTE지만 요금은 5G를 내야만 하는 이 기이한 현상은 약정기간 2년 내내 계속되었고 알뜰폰으로 갈아타야겠다는 제일 큰 이유였습니다. 
 
 

2. 통신망의 사용

 
알뜰폰은 왠지 통신사의 통신서비스보다 질이 떨어질 거라 생각하지만 통신사의 네트워크를 공유해서 사용하고 있어 서비스 품질은 똑같습니다. 
 
알뜰폰: 통신사의 네트워크를 공유하며 사용하며 크게 통신사 네트워크별로 3개의 알뜰폰망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 : 자체네트워크를 이용하며 일반적으로 안정성이 좋습니다. 
 
알뜰폰은 주요 통신사인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등의 네트워크를 대여하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곳 주요 통신사와 동일한 네트워크를 사용한다는 말이며 서비스 품질에 대해서는 떨어진다고 할 수 없습니다. 
물론 통신사는 일반적으로 더욱 넓은 지역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체인프라로 안정성을 보장하는 편입니다. 
 
저는 KT를 사용해 와서 알뜰폰은 같은 라인을 쓰는  KT M모바일로 선택을 하였습니다. 바꾸고 난 뒤 통신사를 바꾼 건지 전혀 모를 정도로 전과 다름없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알뜰폰으로 바꿔야되는 이유

 

3. 약정기간

 
알뜰폰은 약정기간이 따로 없습니다. 묶여있지 않고 언제든 다른 선택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알뜰폰 : 계약조건이 자유롭습니다. 대부분 약정이 없어 다른 통신사로 이동하기 용이합니다. 
통신사: 일반적으로 1년 이상의 장기계약이 요구됩니다. 
 
알뜰폰의 제일 좋은 점은 약정이 없다는 점입니다. 전에 통신사 때는 대부분 기본적으로 2년의 약정기간을 채워야만 했기 때문에  항상 약정이 얼마 남았다 몇 달 지나야 약정이 끝난다는 말을 달고 살았던 것 같습니다. 
핸드폰이 파손이 된 경우라도 울며 겨자 먹기로 약정기간을 채우는 경우도 있었죠 
알뜰폰으로 바꾼 뒤 기본적으로 묶여있지 않아서 자유롭게 느껴집니다. 필요하면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다른 곳으로 쉽게 옮길 수 있게 되니 핸드폰 사용에 있어서 자유도가 많이 높아지게 됩니다.
 

4. 요금 선택의 자유화

 
알뜰폰을 사용하면 3G, LTE, 5G 무엇이든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람들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건 LTE요금이 가장 대중화되어 있습니다. 5G도 제대로 터지지 않으면서 6G들 먹이며 요금제를 올릴 생각이나 하고 있는 통신사와 이별하는 것이 통신비의 절감효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물론 첫 선택은 자유롭지만 이후 5G 폰에서 다른 LTE요금제로 바꿀 때는 LTE폰이 있어야 바꿀 수 있다는 점은 고려해야 합니다. 
 

반응형

알뜰폰의 단점은?

 

1. 프로모션의 축소

 
알뜰폰의 단점은 통신사에 비해 다양한 고객지원이나 할인등이 없다는 점입니다. 
통신사는 고가의 요금제를 제시하는 대가로 프로모션이나 제휴할인등이 많은 편입니다. 
KT를 사용할 때는 주로 빵집에서 할인을 받거나 배스킨라빈스에서 할인을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자주가지 않았기 때문에 통신사의 혜택은 그다지 많이 활용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혜택을 받더라고 알뜰폰의 싼 요금제에 비하면 할인받지 않고 산다고 해도 훨씬 이득인 경우가 생깁니다. 
 
 

2. 일부 네트워크망의 품질감소

 
통신사 고객보다 일부상황에서는 우선권이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서비스 품질이 감소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제일 문제인 점은 위치추적이 안된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일생에 살면서 다른 사람에 의해 위치추적을 실행해야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할까요?
 

3. 고객센터지원

 
알뜰폰의 고객지원은 통신사보다 문제발생 시 해결시간이 좀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금제를 바꾸거나 등으로 KT M모바일 고객센터에 연결해 본 결과 바로바로 연결이 되고 해결 역시 바로 되었으므로 문제가 생겼을 시 바로 해결 가능합니다. 
 

알뜰폰으로 바꿔야되는 이유

 

단점에도 알뜰폰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알뜰폰의 제일 주요 강점은 역시나 가격경쟁력입니다. 
다양하고 저렴한 요금들의 높은 선택폭과 유연한 계약조건으로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전에 쓰던 요금을 1/3로 아낄 수 있습니다. 
KT를 사용했을 때도 가장 저렴한 5G 요금을 사용했는데도 3만 원대의 요금을 사용했지만 지금은 7700을 내면서  LTE요금을 선택하여 훨씬 더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꾼 이후로 너무나 만족도가 높았기 때문에 선입견 때문에 빨리 바꾸지 못했던 것에 대해 후회가 될 지경입니다. 
 
물론 통신사의 할인혜택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은 알뜰폰으로 바꾸었을 때의 비교를 해본 뒤 선택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런 혜택을 과감히 버리신다면 알뜰폰의 선택은 상당히 좋은 종착지가 될 수 있으며, 싼 가격에 좋은 품질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제가 알뜰폰을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가격, 계약조건, 서비스의 품질 등등 을 고려하여서 본인이 받는 서비스에 합당한 가격을 지불하는 건지 따져보고 선택하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