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수급자인 전 어느새 7차 실업급여 방문날짜가 다가왔습니다.
7차 실업인정은 만 60세 미만인 경우에 무조건 방문접수를 해야 해서 센터에 다녀왔습니다. 준비해야 할 서류는 무엇인지 언제 방문하는 것이 좋은지 후기전해드려요.
센터방문은 오전시간에
실업급여를 수급하다보면 대부분 온라인으로 전송을 하지만 무조건 방문접수를 해야 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수급자의 종류별로 다르긴 하지만 장기수급자로 분류되어 있는 전 4차와 7차때는 무조건 센터에 직접방문을 해서 기간 내에 구직활동을 했다는 것을 증빙해야 합니다.
센터 방문은 09:00~18:00까지긴 하지만 준비해 온 서류에 문제가 있을 경우 늦게 가면 수정을 해야 될 시간이 불가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한 센터는 실업인정을 처리하기도 하지만 새롭게 실업급여를 신청하러 오신 분들 그리고 실업급여 교육에 관련해서 끊임없이 돌아가기 때문에 아무 때나 방문한다면 인파에 밀려서 대기시간이 너무 길어질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센터에서도 업무에 관련해서 실업인정을 받는분들에 대한 시간을 분류해 놓았는데 오전 09:00~11:00시 또는 오후 2시~4시 사이에 방문을 한다면 짧은 대기시간으로 빠른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4차때는 9시에 바로 센터에 방문을 했었는데 이 시간에 맞춰서 오시는 분들이 꽤 있어서 대기를 좀했지만 이번 7차 때는 10시에 갔더니 대기 없이 바로 업무를 볼 수가 있었습니다.
개인적 추천시간 : ☆ 10시~11시사이☆
센터 업무 소요시간
센터에 가기 전 필요서류들만 잘 챙겨간다면 담당자가 제가 준 서류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시간을 제외하고 간단한 질문들(일한 적 있냐? 사업자 내신 거 있냐 등등),8차 때 주의해야 할 점등을 알려주는데 10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대기하는 사람만 없다면 짧은 시간 안에 업무를 처리하고 나오실 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실업인정에 필요한 서류들을 문제없이 잘 챙겨야겠죠?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7차 실업인정 준비서류들
기본서류:(재취업활동증빙서류)+신분증+취업희망카드
저처럼 7차 때까지 실업인정을 받으셨다면 이제 웬만해서는 필요서류들을 잘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구직 외 활동은 횟수가 마감되었기 때문에 구직활동만 2번 했습니다.
구직활동을 했다는 필요서류는 취업공고문과 구직활동증명서(취업활동증명서)를 프린터 해서 가져갔습니다. 물론 취업카드와 신분증은 필수로 챙겨야 됩니다.
그런데 제일 난감했던 건 집에 프린터가 없었다는 점입니다. 증빙서류를 출력해야 되는데 어디서 해야 할지 막막하더라고요 그래서 검색을 해봤더니 요즘은 무인프린터카페가 많아서 쉽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증빙서류를 프린터 해야 되는데 어디서 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보고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2023.10.08 - [일상생활정보] - 무인 프린터 카페(프린터 할 수 있는 곳) 가격/후기/ 매장검색
무인프린터카페에서 구직활동확인서 2개와 취업공고문 2개를 출력했습니다. 흑백으로 프린터 하니 1장당 70원밖에 안 하더라고요.
저는 취업포털사이트인 사람인에서 구직활동을 했지만 만약 워크넷에서 구직활동을 하셨다면 고용보험 사이트와 연계가 되기 때문에 구직활동내역을 프린트하지 않다고 전산상으로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직활동 증빙을 PDF로 다운로드하는 것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2023.07.25 - [경제이야기/All about 실업급여] - 실업인정 5차 구직활동 취업활동증명서(사람인) 첨부하기
방문접수 문제없이 처리하기
10분 안에 센터에서 일을 보고 나오려면 준비서류를 잘 챙기시면 되지만 서류에 문제가 있으면 안 되겠죠?
전 구직활동은 2회 한 것을 증빙하면 되는데 워크넷에 입력했던 희망직종과 다른 직종에 구직활동을 하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같은 날 2번 구직활동을 한 것은 1번으로만 인정이 되니 이 두 가지만 참조하시면 서류상의 문제없이 무사히 실업인정을 마칠 수 있습니다.
8차 실업인정 주의사항
어느새 마지막 실업인정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백수가 된 지 어느새 6개월의 시간이 지나가버렸네요
8차 실업인정은 온라인으로 전송하면 되며, 5주 동안 5번의 구직활동을 해야 합니다.
8차 때는 어차피 구직활동만 인정이 되니 8차가 되기 전에 구직 외 활동은 모두 끝마치셔야 합니다.
1주 동안 꼭 1번의 구직활동을 하는 게 아니라5주 동안 자유롭게 5번의 구직활동 횟수만 마치면 됩니다.
물론 하루에 5번을 하시면 1번으로 인정이 되기 때문에 무조건 하루엔 1번의 구직활동만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실업급여 기간에 허위구직자나 형식적 구직자들이 기간 내에 수급을 한다고 해서 실업급여 기준이 점점 강화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구직자라면 원하는 업무에 자유롭게 구직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전혀 문제될 것이 없기때문에 취업이 안되는 상황에서 실업급여에 문제가 생겨서 타지 못하면 어쩌지?라는 걱정은 안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좀 더 좋은 여건의 회사를 찾고 더 나은 복지를 주는 오래 다닐 수 있는 회사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기간이 필요합니다. 생활비가 없다면 질이 낮아도 무조건 들어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실업급여는 구직자에 대해서 좋은 제도가 확실합니다. 실업급여 기간에 꼭 좋은 회사를 찾아서 지원하시길 바라며 저와 같은 백수들에게 파이팅을 외치고 싶습니다.
그럼 남은 8차 때 후기 남기겠습니다.
오늘은 7차 실업급여 센터방문에 대해 주의할 점과 준비서류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2023.05.14 - [경제이야기/All about 실업급여] - 취업희망카드 분실했다면? (실업급여카드 온라인으로 확인)
2023.06.16 - [경제이야기/All about 실업급여] - 실업급여 접수완료(지급처리 중) 문제없는 거죠?
2023.05.10 - [일상생활정보] - 워크넷 희망직종 변경하기(허위구직 실업급여 지연방지)
2023.04.26 - [경제이야기/All about 실업급여] - 조기 재취업수당 신청(실업급여받는도 중 취업이 됐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