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로 보고서를 작성하다 보면 데이터가 길게 늘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하나의 문서에 담지 못하고 다음장으로 인쇄가 이어지는데 첫 번째 장에만 데이터의 속성값에 대해 적혀있어 무슨 내용인지 다시 앞장을 봐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됩니다.
예) 코대리는 재무제표 작성하다 보니 71기, 70기, 69기로 각 당기별로 입력을 하였고 인쇄를 하니 자료의 내용이 길어져 2페이지로 나눠서 인쇄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2번째 인쇄면을 보면 숫자만 나오고 아래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나오지 않아 다시 앞을 봐서 몇 기인지 확인을 하는 게 너무 불편했습니다. 저 부분은 고정해서 다음장에도 인쇄가 이어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 인쇄미리 보기 화면을 보면 2번째 장엔 몇 기였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더욱 보기 좋은 보고서를 작성하려면 다음장에도 숫자를 구별할 수 있는 특정행을 반복해서 복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행 고정후 인쇄하기
① 페이지레이아웃탭 클릭 후 페이지 설정 하단의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② 페이지 설정창이 열리면 시트탭으로 이동합니다.
③ 반복할 행에다 커서를 한번 클릭 후 다시 엑셀 시트로 이동하면 마우스 포인터가 화살표모양으로 바뀌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화살표 모양의 마우스 포인터로 고정할 행을 클릭해 줍니다.
⑤반복할 행에 값이 입력이 되었으면 확인을 누르고 페이지 설정을 빠져나옵니다.
그럼 다시 인쇄 미리 보기 화면을 한번 볼까요?
2번째 쪽에도 몇 기인 지 확인이 됩니다. 숫자만 출력이 되었을 때보다 훨씬 보기 편하고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너무 길어져도 페이지마다 내용을 담고 있으면 몇 페이지를 봐도 다시 맨 앞장을 확인하지 않아도 내용파악이 잘 되기 때문에 이용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