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를 한 번도 안타보신 분, 전동킥보드를 한번 경험해보고 싶은 분, 자전거는 잘 타지만 자전과 관련법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서울시에서 단계별 교육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생활을 위한 관련 모든 교육과정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늘어난 자전거 사용 인구
코로나로 인행 비대면 교통이용이 많이 늘어남에 따라(자전거/전동킥보드등) 안전한 이용문화 조성이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저도 수시로 따릉이를 이용하곤 하지만 늘어난 이용자만큼 무분별하게 자전거를 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전거 통행원칙을 무시한 채 역주행을 하거나 횡당보도를 자전거를 타고 달리는 등 심지어 한강공원에 있는 도로는 자전거와 보도이용자들이 같이 사용하는 도로인데 자전거 전용도로인 양 착각하며 횡단하려는 보행자를 위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전거 전용도로가 아닙니다)
자전거 사고중 64%가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으로 일어날정도로 자전거를 타는 방법만 알고 있는 채 운행하고 있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자전거 교통안전 교육 인증제란?
2023년부터 서울시 또는 서울시 행정안전부 등록 민간 자전거 단체에서 주최하는 자전거 안전교육을 이수하게 되면 자전거 교통안전 교육 인증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교육내용은 필기+실기로 나뉘며 기본적인 자전거 조작법부터 안전수칙, 기어변속, 점검하는 법 그리고 실기시험인 자전거를 탄 후 코스를 도는 기능시험까지 마칠경우(70점 이상 수료) 자전거 인증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응시장소는 어디?
소규모인원과 사람 간 1.5m 이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서 대규모 공간이 확보된 장소에서만 실시되므로 현재 /마포(월드컵공원)/송파(올림픽공원)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강서:강서운전면허시험장 예정)
마포에서 운영하는 교육은 자전건인증교육 +PM(전동킥보드교육)을 합쳐서 실시하며 송파는 단계별로 나누어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신청방법
①'서울시 평생학습포털'(https://sll.seoul.go.kr)에 들어가 로그인합니다.
②학습지원 메뉴 안에 있는 특강정보를 클릭합니다.
③자전거 교육이라고 적혀있는 강의들을 확인합니다.
현재 마포구와 송파구에서만 진행하고 있으므로 본인과 가까운 곳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마포구에서 진행하는 교육은 중급 자전거와 +PM(전동킥보드)를 같이 묶어서 교육하는 반면 송파구에서는 자전거 정비/자전거 초보자교육(아이)/ 자전거 교육(중급성인)/전동킥보드 교육이 따로따로 있어서 원하는 교육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모든 교육은 다 무료로 진행이 되고 전동 킥보드 같은 경우는 한 번도 타보지 않으신 분들이 신청하셔서 경험해 보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참고로 저는 마포구에서 6기로 교육을 마치고 왔습니다.
교육혜택
서울시는 자전거 안전교육을 이수하고 시험을 통과하면 (인증제) 따릉이 이용요금 일일권 30%, 정기권 15% 감면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유효기간 2년)
저는 따릉이 할인권을 받고 전동킥보드도 한번 타보기 위해서 신청했지만 교육내용이 너무 좋고 모르던 사실을 알게 된 것이 많았기 때문에 자전거를 이용하시는 시민이라면 당연히 받아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전거 안전과 이용문화 조성을 위한 '자전거 교통안전 교육 인증제' 신청방법과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신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있도록 교육받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