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인정이 되면 제일 먼저 받는 것이 바로 취업희망 카드입니다.
이 카드에는 실업급여 수급중 유의사항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들어있지만 첫 페이지엔 본인의 수급자격증 그리고 두 번째 페이지에 구직활동 기간과 실업인정일이 프린트되어 있어 언제 온라인으로 제출을 하던, 아니면 고용센터에 출석해서 방문접수를 하는지 알 수 있는 정보가 들어있는 중요한 카드입니다.
그런데 그 카드를 분실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카드는 고용센터에서 다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담당자에게 문의를 하셔도 되고 방문일에 가셔서 재발급을 받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당장 카드에서 필요한 내용을 찾고 싶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1.취업희망카드 E-Book으로 확인하기
희망카드의 내용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온라인에서 e-book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ei.go.kr/ei/ebook/index.html
실제 카드와 내용이 동일하며 궁금한점이 있다면 언제든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개인마다 다른 수급내용에대해서는 알 수가 없기 때문에 개인적인 내용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2.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수급자격 확인하기
①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로그인후 온라인 취업희망카드 조회를 눌러줍니다.
개인서비스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희망카드조회의 경로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② 온라인으로 확인하시려면 1회 재취업을 위한 약속을 읽어보시고 확인을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③ 모든 사항을 확인후 예를 클릭 후▶ 저장을 눌러줍니다.
④ 그럼 실업급여카드에 붙어있던 첫 페이와 두 번째 프린트되어 붙어있던 정보를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수급자격증과 /실업인정 대상기간 의 탭을 오가며 내용을 확인합니다.
고용보험 수급자격증란에는 기본적인 정보가 나열이 되어 있으며 담당자와 구직급여 액수 그리고 실업급여 기간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재취업 활동계획에는 워크넷에서 구직신청을 할 때 희망직종을 선택하셨던것이 나와 있습니다.
만약 구직활동을 할때 본인의 희망직종이 아닌 다른 업종에 구직신청을 하셨다면 실업인정을 받지 못합니다.
담당자가 구직활동을 제대로 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재취업 활동계획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실업급여를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본인이 적으신 것과 일치하게 구직활동을 해야 되며 이곳 정보를 변경하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2023.05.10 - [Worker's right/실업급여 관련] - 워크넷 희망직종 변경하기(허위구직 실업급여 지연방지)
실업인정 대상기간 란은 본인이 언제 실업인정을 제출해야 되는지 일정이 나와 있습니다.
전 아직 2차가 아직 도래하지 않아서 예정으로 되어 있고 2차 인정이 되면 3차 일정이 표기가 되는 형식입니다.
카드를 다시 재발급하기 전에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취업카드를 잃어버리셨다면 당황하지 말고 본인의 고용센터 담당자에게 이야기하면 재발급이 가능하며, 없다고 해도 내용은 온라인으로 확인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럼 슬기로운 실업생활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