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가 비자발적인 사유로 퇴사를 하였다면 수입이 당장 끊기게 됩니다. 다행히 실업급여(구직급여)를 받아서 다음 취업을 위해 구직활동을 하는 동안은 생활비등으로 충당할 수 있게 됩니다.
저도 이번에 실업급여를 신청을 하였는데요 마지막으로 실업급여를 탔던적이 9년 전쯤이라 기억을 더듬어 다시 신청을 해보았습니다. 그동안 실업인정방식등 시스템이 조금씩 변화가 되었지만 고용센터를 방문하기 전 해야 할 일들은 여전히 똑같았습니다.(고용센터에서의 상주시간을 줄여주기)
바로 워크넷에서 구직활동하기, 그리고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수급자격 신청교육을 받는 일입니다.
수급자격인정 신청도 인터넷으로 신청하셔도 되지만 이직확인서가 처리되지 않으면 온라인에서 신청할수가 없습니다.
전 이직확인서가 아직 처리되기 전이라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수급자격 인정서를 작성하고 왔습니다.
※여기서 잠깐! 실업급여를 빨리 받고 싶다면 실업급여 신청은 이직확인서 처리와는 상관없이 퇴사후에 바로 신청하셔도 됩니다. (구직활동과 수급자격 신청교육은완료) 일단 실업급여를 신청한뒤 2주뒤 1차 방문전 회사에 이직확인서 처리를 빨리 요구한다면 기다림 없이 퇴사후 바로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게 됩니다. |
1.구직활동하기(https://www.work.go.kr)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하겠다는 다짐을 보여주기 위한 일인 것 같습니다. 워크넷 사이트에서 구직활동을 신청해 봅니다.
방법 : 워크넷→ 로그인→ 마이페이지→ 이력서 관리, 구직신청→워크넷 구직신청
저는 9년 전에 이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올려놓아서 약간 수정만 해서 쉽게 구직신청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처음 구직신청을 하시는 분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구직신청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구직활동 가능기간과 K로 시작되는 워크넷 구직번호가 나옵니다.
2. 고용보험사이트에서 수급자 격 신청교육받기(https://www.ei.go.kr)
방법 : 로그인 →개인서비스→ 실업급여→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교육
온라인교육은 실업급여에 대한 교육으로 자격이나 금액등 전반적인 교육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동영상은 해당 챕터마다 상영을 마치면 다음버튼을 눌러줘야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시청해야 하며, 1시간 정도 소용됩니다.
물론 고용센터에 직접 가셔서 현장 교육을 받으셔도 됩니다. 다만 현장교육은 고용센터마다 교육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각 고용센터에 문의 한 후 가시는 게 좋습니다.
3. 수급자격 인정 신청하기
이직확인서도 처리되고 구직신청과 온라인교육까지 마쳤다면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수급자격 인정을 신청하셔도 됩니다.
저는 실업급여를 빨리 신청하기 위해 이직확인서가 처리되지 않은 상태로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수급자격 신청서를 작성하였습니다.
고용센터는 회사를 다녔던 근처의 고용센터가 아니라 현지 거주하고 있는 집을 중심으로 고용센터를 가셔야 합니다.
실업급여관련해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1350번에 전화해서 문의를 하셔도 되고 자신이 가야 할 고용센터 위치도 물어볼 수 있습니다.
가까운 고용센터 찾기
https://www.workplus.go.kr/index.do
이렇게 무사히 실업급여 신청을 하고 2주 뒤 1차 실업 인정일 방문을 앞두고 있습니다.
1차 실업인정일에 후기를 또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