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6차 실업인정서를 제출하는 날입니다.
이제 구직 외 활동은 이미 인정 횟수를 다 채워서 할 수 없고 오로지 구직활동만 해야 했습니다.
저는 '사람인' 이라는 취업포털사이트에서 구직활동 2회를 했고 이번에 증빙으로 제출했습니다.
채용공고문과 구직활동증명서를 받아서 자정이 되자 마자 전송을 했고, 다음날 아침 10시 정도에 고용보험 사이트에 들어가니 문제없이 지급처리 중으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6차도 문제없이 실업급여가 들어올 예정입니다.
워크넷보단 취업포털사이트
워크넷으로 구직활동을 하게 되면 사실 실업인정신청서를 작성하는것이 용이합니다.
워크넷과 고용보험 홈페이지가 연동이 되다 보니 워크넷으로 회사에 지원을 하게 되면 따로 증빙서류를 첨부하지 않아도 실업인정서를 바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편리한만큼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구직활동에 대해서 노출이 많이 된다는 점입니다.
고용센터에서는 워크넷으로 지원한 경우 형식적인 구직활동인지에 대해서 바로 알 수가 있습니다.
입사지원 직무나, 면접에 응하지 않은경우에 등등 실제 구직활동보다는 실업급여를 타기 위한 형식적인 구직인지를 다른 사이트보다 파악이 잘 되는 편이라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본인은 그런 의도가 아니었다고 해도 혹시나 다른직무에 넣었다거나, 그다지 맘에 안 드는 곳에서 면접을 오라고 해서 거절한 경우 부정수급으로 오해할 소지도 있으니 저는 민간포털사이트를 주로 이용하는 편입니다.
예전에는 워크넷보다는 잡코리아나, 사람인등이 훨씬 많은 기회를 줄수 있었지만 요즘은 워크넷도 연계가 잘되어서 구직활동 범위가 넓어진 편이니 편의대로 구직사이트를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사이트로 구직활동을 하신다고는 해도 희망직종과 다른곳에 넣으면 바로 부정수급에 해당되니 원하는 직무세개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2023.05.10 - [일상생활정보] - 워크넷 희망직종 변경하기(허위구직 실업급여 지연방지)
4주동안 구직활동 2회
저는 2차부터 5차까지 구직 외 활동을 꾸준히 해서 이제는 구직활동밖에 할 수가 없습니다.
이번 6차부터 마지막 8차까지는 모두 구직활동으로만 실업인정을 받을 예정입니다.
실업인정 활동이력들
제가 2차부터 실업인정을 받았던 내역들입니다.
2차 실업인정: 워크넷직업심리검사 1회
3차 실업인정: 취업특강 동영상 시청 1회
4차 실업인정: 취업특강 동영상 1회+구직활동 1회
5차 실업인정 : 취업특강 동영상 1회+ 구직활동 1회
6차 실업인정 : 구직활동 2회
6차 실업인정 전송하는 방법
실업인정 전송은 전의 포스팅에서 많이 다루었습니다.
특별히 봐야 할 곳은 구직활동만 2번 했으니 아래 문항에 있음으로 체크를 하는 것입니다.
체크를 하게 되면 구직활동내역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구직활동내역은 아래 별표표식이 달려있는 곳만 입력하셔도 됩니다.
정확해야 되는 건 구직활동일자로 본인이 이력서를 넣은 날짜를 정확히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인사담당자의 이름을 모르는 경우 아래에 인사담장자라고 적으시면 됩니다.
전 사람인에서 구직활동을 했기 때문에 취업포털사이트(민간) / 기타/ 서류전형심사진행 중으로 선택하였습니다.
본인이 언제 지원을 했는지 알 수가 없다면 사람인 사이트에 들어가 오른쪽 위에 본인의 프로필을 클릭하면 지원현황이라고 숫자가 나타납니다. 저는 한 달 동안 2곳에 지원을 했기 때문에 2라고 떠있습니다. 숫자를 클릭해 줍니다.
지원내역 ▶구직활동 확인서를 클릭하게 되면 본인이 어떤 회사에 언제 지원했는지가 나타납니다.
구직활동 증명서는 다운로드하여서 실업인정신청서에 첨부해야 되기 때문에 선택 후 파일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저장해 놓습니다.
저처럼 하나씩 받으셔도 되고 모두 선택해서 한꺼번에 다운로드하여도 상관없습니다.
받아신 구직활동 증명서는 실업인정신청입력하는 곳으로 돌아와 제출서류란에서 첨부해 주면 됩니다.
하나씩밖에 첨부가 안 되기 때문에 +버튼을 눌러주어 첨부할 개수에 맞추어 줍니다.
전 공고내용 2개와 구직활동증명서 2개를 넣어야 되기 위해 4개의 박스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렇게 첨부까지 하셨다면 실업인정신청서를 제출해 주면 됩니다.
저는 보통 신청서를 미리 작성해 놓았다가 신청일이 되면 자정에 보내버리는 편입니다. 인정서를 보내게 되면 카톡으로 접수가 되었다는 안내 메시지가 오더라고요
그리고 인정일 오전에 문제가 없는지 고용보험 사이트에 가서 확인을 해줍니다.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로그인을 하고 나면 오른쪽 위에 나의 민원신청을 눌러줍니다.
오전 10시에 확인을 해보니 지급처리 중으로 바뀌어 있습니다.
지급처리중으로 갔다는 것은 서류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므로 실업급여는 무사히 입금이 될 예정이라는 뜻입니다.
첫 인정서를 보냈을 때는 지급처리 중에 오래 걸려 있어서 혹시 문제가 있나 안절부절 했었는데 저상태로 있다가 실업급여가 입금이 되면 지급완료로 바뀌게 됩니다.
지급처리중 ? 잘 진행되는건지 궁금해요!
2023.06.16 - [경제이야기/All about 실업급여] - 실업급여 접수완료(지급처리 중) 문제없는 거죠?
실업급여는 인정일 이후 1~3 이내에 입금이 되지만 보통 다음날 오후에 입금이 되는 편입니다.
그럼 다음 7차도 무사히 구직활동을 마쳐야 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7.14 - [경제이야기/All about 실업급여] - 4차 실업인정 센터방문접수 후기 취업특강인정 준비물
2023.05.19 - [경제이야기/All about 실업급여] - 실업인정 온라인 전송, 전송시간, (신청서는 미리 작성해요)
2023.04.26 - [경제이야기/All about 실업급여] - 조기 재취업수당 신청(실업급여받는도 중 취업이 됐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