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상반기가 지나고 배당금 지급일 시기가 돌아왔습니다 배당금은 회사마다 주로 분기/중간/기말배당으로 나누어지는데요 내가 가지고 있던 주식수가 얼마였는지 그리고 배당금은 얼마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은 언제 받나요?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지만 바로 받지는 않고 2달에서 3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이번 6월 말 기준으로 분기/중간배당을 주는 회사들의 경우 7월 말쯤에 배당금에 대한 공시가 확정되어 나오기 시작하는데요 공시에서 주당배당금과 배당일이 결정이 되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6월말이 지나고 주식을 팔아버렸다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는 존재하지만 내가 몇주를 가지고 있었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이 궁금하게 됩니다.
배당기준일기준 내 주식수가 궁금할때
증권사어플에서는 회사들의 배당공시가 발표가 되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확정된 날을 조회해서 그때 당시 내가 얼마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었는지 그리고 받을수 있는 배당금이 얼마인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전 KB증권으로 주식매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KB증권어플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지만 다른 증권서 어플을 사용하고 계시더라도 비슷한 방법으로 본인의 권리를 조회할 수 있으니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KB증권배당금확인하기
① KB증권 첫 화면(홈)에서 찾기를 클릭합니다(돋보기모양)
②'권리'라고 입력한 후 검색을 누릅니다. 아래 검색결과 중 국내 주식 권리내역을 클릭해 줍니다.(모든 증권사동일)
③ 배당기준일이 언제인지 날짜를 맞추어 확인해줘야 합니다. 날짜모양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④기준일을 조회합니다. 분기(3/6/9/12월 말), 중간(6월 말), 기말(12월 말)
전 2023년 6월 30일로 기준일을 맞추어 조회를 하였습니다.
⑤권리기준일로 보유 주식수와 배당금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옆으로 드래그해보면서 6월 말 기준으로 내가 받을 수 있는 모든 권리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⑥ 공시가 끝난 곳은 배당일이 언제 입금되는지 날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금융지주경우 2023년8월10일에 배당금이 입금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KB증권으로 예를 들었지만 증권사 어플마다 국내주식 권리내역만 조회하면 본인의 배당금을 확인할수 있으니 각 증권사 어플에 한번 검색해서 살펴보시면 됩니다.
배당금확인을 마치며
항상 배당시즌이 되면 얼마나 나올까 기대감도 들지만 우리나라 주식회사들은 주주환원정책이 굉장히 미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S-oil 같은 경우도 이번 중간배당에 주당 200원을 준다는 공시를 보고 굉장히 허탈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너무 기말배당에도 몰려있어서 외국처럼 월배당같이 배당금에 대해 넓은 폭으로 주주환원에 대해서 기업들이 나아갔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며 배당금확인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