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급여 수급 중 일을 해서 소득이 발생했다면 실업인정일에 근로했던 사실을 같이 신고하셔야 됩니다.
만약 신고를 안 하신다면? 끔찍한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전 단지 하루를 일했을 뿐인데요?
단지 아르바이트로 하루만 일을 했을 뿐인데 근로사실을 신고하지 않았다가 부정수급으로 적발이 되었을 경우 근로했던 그 하루치 부정수급액만 반환하는 게 아니라 해당 실업인정기간(보통 4주에 한번) 전체 구직급여(통상 28일)를 한꺼번에 토해내야 합니다.
※자진 신고 시엔 1회에 한하여 일했던 날만 반환하시면 됩니다.
부정수급 적발을 위해 국가기관과의 정보연계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니 긁어 부스럼은 안 만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수익형 블로그로 수익을 얻어 가시는 분들이 고민이 되는 부분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나.. 인플루언서들같이 블로그로 몇십만 원 많게는 몇백만 원까지 버는 블로그나, 하루에 18원 정도의 아주 작고 소중한 깨알 같은 수익이 나는 블로그를 가지신 분들까지
고용노동부에선 이러한 활동들에 대해서도 근로사실을 신고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근로사실 신고가 필요한 활동예시 |
번역수당, 회의수당, 다단계판매원수당, 수수료, 배달라이더수당, 대리기사, 프리랜서 활동소득, 강사료, 인스타그램,블로그, 유튜브등 인터넷 활동 매개수익 |
그럼 블로그를 운영하기만 해도 하루수입을 신고해야되는걸까요?
블로그소득인정범위(애드포스트, 애드센드)
실업급여를 수급하는 동안 블로그 광고를 중단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애드포스트나 애드센스 둘 다 하루하루 쌓이는 적립금들은 부정수급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다만! 일정 금액이 채워지면 자동이체가 되어 통장으로 쌓여있던 돈이 입금이 된다면 소득이 발생했다고 인정되어 소득신고를 하셔야 됩니다.
고로... 실업급여를 받는 기간에는 블로그 수입을 계속 쌓아놓았다가 수급기간이 완전히 끝나면 그때 수익을 지급받으면 됩니다.
애드포스트 지급 정지시키기
네이버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애드포스트에 가셔서 자동지급받기 금액 받기 어려운 금액까지 올려놓으시거나, 자동지급받는 걸 체크해제 하시면 됩니다.
애드포스트→내 정보→회원정보변경
수입지급은 최소 5만 원부터 천만 원까지 자동지급이 가능한데요 금액을 받기 어려운 금액인 천만 원으로 올려놓거나 자동지급을 해제시키면 적립만 될 뿐 수입이 지급되지는 않게 됩니다.
애드센스 지급 정지시키기
애드센스→지급 →결제정보→설정관리→지급일정
애드센스 로그인 후 지급란 안에 결제정보를 클릭한후 설정관리로 들어갑니다.
지급일정을 수정하기 위해 연필모양을 클릭해 줍니다.
애드센스도 마찬가지로 지급액을 늘리거나 지급일정을 실업급여 수급기간이 끝나는 후로 미뤄 놓으면 그때까지는 지급이 되지 않게 설정해 놓으면 됩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블로그 수익으로 많이 가져가시는 분들은 모르겠지만 몇 달 치를 모아서 5만 원, 10만 원을 가져가시는 블로거 분들도 상당히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어렵게 모은 돈이 실업급여수급기간에 괜히 받아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실업급여를 신청하게 되면 바로 설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