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실업인정을 받고 28일 후가 되면 2차 실업인정을 받아야 실업급여가 지급이 됩니다.
실업급여 신청 TIP |
실업인정을 받으면 다음날 실업급여가 입금이 되는데 처음 실업급여를 신청한 요일기준으로 실업인정일이 정해집니다. 제 경우는 금요일날 실업급여를 신청해서 실업인정일이 항상 금요일이 되어버렸는데, 주말이 지나고 나야 월요일에 실업급여가 입금이 되니 되도록 실업급여는 금요일날은 신청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
제경우는 장기수급자로 분류가 되어 2~4차 까지는 구직활동을 대신 구직 외 활동으로 실업인정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수급자 분류 관련 포스팅 읽어보세요 ↓
2023.04.25 - [Worker's right/실업급여관련] - 실업급여 분류(일반수급자, 장기수급자, 반복수급자)
저는 2차실업인정은 구직활동대신 워크넷에서 할 수 있는 직업심리검사로 대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직업심리검사는 전체 수급기간 중 1회만 재취업활동으로 인정되므로 여러 개를 수행하셔도 한 번밖에 인정이 되지 않는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럼 저와 같이 구직외 활동을 함께 해보실까요?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로 실업인정받기
워크넷에 로그인한 후 아래 직업심리 검사를 클릭합니다.
성인용 심리검사 실시를 클릭하면 여러 개의 심리검사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중에 아무거나 하나를 선택하셔서 검사실시를 클릭하여 심리검사를 시작하면 됩니다.
저는 검사시간이 제일 짧은 직업가치관검사를 한번 받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몇 가지 문항에 대답을 하고 나면 5분도 안 걸린 상태에서 끝이 납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높은 직업가치는 몸과 마음의 여유, 금전적 보상, 직업안정이며 몇 가지 추천직업들 중에 안경사와 의료장비업원이 가장 추천되는 직업으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전혀 생각해보지 않은 직업이 나와 당황스러웠습니다.)
저장버튼을 눌러 검사 결과를 저장합니다. (PDF로 저장이 됩니다.)
저장된 문서는 실업인정신청서에 업로드시켜줘야 합니다.
직업진로→직업심리검사→검사결과보기를 누르면 방금 받았던 심리검사명과 검사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행상태가 완료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검사명과 검사일자는 실업인정신청서에 적어야 되니 기억해 놓습니다)
2차 실업인정받기
실업인정을 받으려면 정해진 실업인정일에 온라인이나 직접방문을 통해 인정받아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전송하는 경우 실업인정일 00시~17시까지 전송하실 수 있으며 못하셨을 경우엔 18시까지 고용센터에 직접 출석해서 증빙자료를 제출하셔야 실업인정이 되므로 항상 실업인정일이 언제인지 꼭 체크하셔야 됩니다.
(창구전송 시: 재취업활동증빙 + 신분증+취업희망카드 지참)
인터넷 실업인정서는 당일날 작업해도 되지만 일단 모든 것을 마무리해 놓고 임시저장을 해 놓으면 실업인정일에 제출만 누르면 되기 때문에 먼저 실업신청서를 작업해 놓기로 하였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로그인 → 실업인정인터넷신청을 클릭합니다.
1. 실업인정정보란 작성란이 나오며, 스크롤을 내리면서 재취업을 위한 약속을 읽은 후 확인사항을 클릭합니다.
모든 칸을 다 확인을 누른 후 다음을 클릭하면 2. 재취업활동 란으로 넘어갑니다.
이곳도 마찬가지로 읽어보시면서 확인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전 따로 일한일이 없기 때문에 없음을 눌러줍니다. (수급기간 중 만약 일하신 분이 있다면 있음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은 있음으로 체크를 해준 후 직업심리검사를 선택한 후 받은 날짜와 검사명을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날짜와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다면 워크넷에서 검사결과 확인하기 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는 심리검사 후 저장했던 심리결과지(PDF)를 업로드시켜줍니다.
다음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을 선택해 줍니다.
아무거나 선택하셔도 되고 실제로는 직업훈련 수강을 선택했어도 구직활동을 하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모든 란을 확인한 후 임시저장을 눌러줍니다.
그럼 지금까지 작성했던 모든 내용이 저장이 되며 다음칸이 활성화됩니다.
작성해던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해 준 뒤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3. 작성내용 확인란에서는 맨 아래 제출이라는 버튼만 누르면 되는데 이건 실업인정일 당일에만 누를 수 있습니다.
저처럼 미리 인터넷 신청서를 작성해 놓고 실업인정일 당일날 고용보험홈페이지에 로그인해서 제출만 누르면 실업인정은 끝이 납니다.
실업당일날 하는 것보단 저처럼 미리 작정해 놓고 저장해 놓고 당일날 전송만 눌러주는 게 부담감이 없으실 것 같습니다.
만약 고용센터 담당자가 검토 후 문제가 있다면 연락 주기 때문에 오전 중에 전송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감시간이 다 되어서 올렸다가 문제가 생기면 허둥지둥하게 될 염려가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작성해 놓으셨다 당일날 오전전송 잊지 말아 주세요 ^^
같이보면 좋은글들
2023.04.18 - [Worker's right/실업급여관련] - 실업급여 신청 후기 신청 전 고용센터 방문전 할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