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녕이 회사에 다니고 있을 땐 달마다 원천징수영수증을 요구하시는 직원분들이 항상 계셨었습니다. 전 기장을 직접 했기 때문에 바로바로 서류를 발급해 드렸었는데요 대체 이 서류는 무엇인지? 어디에 필요한지? 저 같은 회사 담당자를 통하지 않고 직접 발급받을 수 있는지? 궁금한 모든 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원천징수 영수증이란?
근로자는 세금납부의 의무가 있는데요 회사를 다니는 경우 국세청에 세금을 직접 납입하는것이 아니라 회사의 담당자가 모든 근로자가 내야 될 세금을 먼저 걷어놓았다가 매달 일정기간에 국세청등에 납부를 하게 됩니다.
월급 명세서를 받게 되면 4대보험료와 소득세등 각종 세금을 회사에서 먼저 제하고 난 뒤 실수령액이 통장에 들어오게 되는데요 이렇게 회사에서 근로자가 내야 되는 세금을 대신 걷는 것을 원천징수라고 하며 근로자가 회사를 다니는 동안 이렇게 납부한 각종 세금내역이 들어 있는 서류를 원천징수 영수증이라고 합니다.
이 서류엔 근로자의 인적사항과 한해동안 받은 모든 소득,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내역 그리고 납입한 세금내역등이 들어있습니다.
근로자들에게 서류를 요구하는 이유
원천징수 영수증은 필요한곳은 많지만 제 경험상 직원들이 주로 필요로 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기관/은행등에서 대출을 위한 소득파악을 위해 요구하는 경우
② 중도퇴사자들이 연말정산을 위해 요구하는 경우
③ 이직한 회사에서 전 회사의 연봉을 확인하기 위해 요구하는 경우
본인의 한해 소득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기 때문에 돈에 대해서 상환 능력이 되는지 파악하기 위해 제일 많이 쓰이는 것이 바로 원천징수 영수증인 것이죠
연말이 되면 연말정산 이후 기본적으로 직원들에게 영수증을 발급해 주지만 필요할 시 회사에 요구하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입니다.
그런데.. 회사를 나왔다면 어디서 발급을 받아야 하는 걸까요?
원천징수영수증 확인하는 방법
원천징수 영수증을 받으려면 아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① 전 직장에 연락해서 발급받기
② 홈택스에서 직접 내려받기
다니던 직장에 연락해서 원천징수 영수증을 요청하시면 윤녕같은 담당자가 발급해 줍니다.
전 회사에 연락하기 껄끄러우신 분이라면 직접 홈택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는 5년간의 원천징수 영수증을 확인하실수 있는데요 당해 중도퇴사를 하시고 정산이 완료되었다고 해도 회사 담당자가 연말이 돼야 당해분을 한꺼번에 국세청에 제출할 경우엔 당해의 원천징수 영수증은 내년 5월 종합소득세신고 기간이 지나야 확인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는 점은 알아두셔야 합니다. (※23년에 중도퇴사한 경우 24년 5월 이후에 확인가능)
홈택스에서 발급받는 방법
홈택스에서 발급을 받으려면 먼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① 홈택스→로그인→MY홈택스 클릭
② MY홈택스에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를 클릭합니다.
③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을 클릭해 주세요.
④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보시면 5년 동안의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3년도에 중도퇴사한 경우 23년도 명세서가 보이지 않는다면 24년 5월 이후에 확인가능합니다)
⑤ 원하는 년도의 지급명세서 보기를 클릭해 줍니다.
⑥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다운로드하거나 출력 또한 가능합니다.
근로자라면 지급명세서를 꼭 확인하자
23년도에 급여명세서 발급을 의무 하는 정책이 나올 정도로 아직까지도 회사에서 급여명세서를 지급을 안 한다던가 본인이 받은 급여에서 세금이 어떻게 나가는지 비과세는 잘 적용이 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비과세가 되는 항목인데도 담당자의 미숙으로 내지 않아야 할 세금을 더 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평소 본인의 급여에서 과세/비과세가 되는 항목들 그리고 세금이 할인되는 정책 등에 자신이 해당되는지의 여부에 대해서 항상 관심을 가지고 계셔야 정당한 소득과 절세를 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본인의 수입과 지출을 기록한 서류이기도 하니 항상 꼼꼼히 확인해보셨으면 합니다.
그럼 윤녕과 함께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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